본문바로가기

고흥군립도서관

상단링크

홈페이지 서비스 메뉴

홈페이지 메뉴

본문 시작

일반 베스트

도서관 서비스 베스트 대출자료 일반 베스트

바다 탐험대 옥토넛, 대산호초 보호작전

바다 탐험대 옥토넛, 대산호초 보호작전

블레어 시몬스 감독

출판 : 비디오여행

발행연도 : 2022

ISBN : 코드없음

설명없음

대출가능

소장도서관 : 고흥군립남부도서관

소장자료실 : 디지털자료실-남부

청구기호 : 688.6 비28바

(무조건 따라하면 되는)텃밭 채소 기르기 백과

(무조건 따라하면 되는)텃밭 채소 기르기 백과

홍규현, 서명훈, 장현유 공저

출판 : 푸른행복

발행연도 : 2018

ISBN : 9791156370802

무조건 따라 하면 누구나 텃밭 채소를 기를 수 있다! 토마토, 고추, 가지, 오이, 상추 등등 39가지 채소와 9가지 버섯 재배법 소개! 현대의 도시인들이 여행을 떠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힐링이다. 그리고 그것을 위한 여행의 목적지는 드넓은 바다나 자연을 경험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한다. 자연이 지친 현대인들의 몸과 마음을 치유해준다는 것에는 모두가 공감할 것이다. 그렇다면 자연을 좀 더 쉽게 그리고 더 많이 접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럴 때 쉽게 자연과 가까워질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주말농장과 같은 작은 텃밭을 가꾸는 일이다. 텃밭을 가꿈으로써 싱싱한 채소라는 건강한 먹거리도 제공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육체적 움직임이 부족한 도시인들은 건전하고 적당한 육체노동으로 여가시간을 채울 수 있다. 또한 그 과정에서 심신이 치유되고, 가족과 함께하는 경우에는 서로를 더욱 이해할 수 있는 소통의 기회도 얻을 수 있다. 그뿐이랴. 아이들에게는 텃밭이 자연스럽게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학습의 장이 되므로 그야말로 일석다조(一石多鳥)가 아닐까! 이 책 『무조건 따라 하면 되는 텃밭 채소 기르기 백과』는 독자들을 이러한 삶으로 이끄는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이 책에는 채소의 효능과 역할 등 채소의 기본적인 지식부터 각 가정의 식탁에 자주 오르는 고추, 가지, 감자, 오이, 상추, 배추, 고구마, 토마토 등등 39가지 작물들의 재배법이 소개되어 있다. 밭 만드는 법부터 좋은 모종 고르는 법, 아주심기(정식), 순지르기, 거름주기, 수확과 저장, 재배 포인트, 병충해 방제까지 텃밭 채소 재배를 위한 모든 것이 소개되어 있다. 그리고 이렇게 내 손으로 직접 길러 먹는 채소에는 어떤 영양소가 들어 있는지도 알 수 있는 ‘Tip’을 추가로 구성함으로써, 앞으로 재배할 작물을 선택하는 데에도 참고가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약용·식용으로 사용되는 느타리버섯, 표고버섯 등 9가지 버섯들의 재배법을 소개하여 각 가정에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부제에도 있듯이 ‘무조건 따라 하면’ 누구나 텃밭 농사를 손쉽게 지을 수 있도록 구성된 만큼, 이 책이 업무에 지친 도시인들,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분들, 농부를 꿈꾸는 초보 농부들, 또는 아파트 베란다에 작은 텃밭을 만들고자 하는 주부들 등 모든 분들의 멋진 삶에 주춧돌이 되기를 바란다.

대출중 (반납예정 : 2022-12-21)

소장도서관 : 고흥군립북부도서관

소장자료실 : 종합자료실-북부

청구기호 : 525.4 홍17텃

(안 된다고 하기 전에 왜 그런지 이유를 묻는) 내 아이를 바꾸는 위대한 질문 하브루타

(안 된다고 하기 전에 왜 그런지 이유를 묻는) 내 아이를 바꾸는 위대한 질문 하브루타

민혜영(하브루타 민쌤) 지음

출판 : 서사원

발행연도 : 2022

ISBN : 9791168220782

“가랑비교육연구소 이효정 교수 강력 추천!” “하브루타 전문가 민쌤의 생활 밀착형 하브루타 대화법” “바쁜 아침, 온 가족이 함께하는 식탁에서 실천하는 소소하지만 가장 확실한 하브루타” 하브루타 전문가이자 두 남매의 엄마인 작가는 연년생 남매를 키우며 하브루타를 접했고, 육아하며 겪는 어려움을 하브루타로 극복했다. 하브루타의 힘을 온몸으로 체득한 작가는 《내 아이를 바꾸는 위대한 질문 하브루타》에서 자녀들과 겪은 실제 에피소드에 하브루타를 녹여내 독자들에게 소개한다. 워킹맘으로서 다른 엄마들처럼 꼼꼼히 챙겨주지 못했어도 매일 일상생활에서 하브루타를 실천한 작가의 아이들은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물론, 본인 생각을 표현하는 것에도 주저하지 않는 자기 주도적인 아이로 성장하고 있다. 작가가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아이에게 필요한 것을 일일이 다 챙겨주지 않아도,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부족해도 꾸준한 하브루타를 통해 엄마와 아이 모두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가정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하브루타 방법도 담아냈다. 하브루타의 핵심은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다. 상대방의 마음은 어떤지 질문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나 일방적이고 수직적인 대화에 더 익숙한 부모세대에게는 하브루타가 쉽지 않다. 하브루타는 거창한 것이 아니다. 하브루타는 일상에서 언제 어디서든 쉽게 시작할 수 있다. 오늘 아침 식탁에 올라온 음식, 저번 주말에 본 영화, 이번 여름에 갈 여름 휴가 계획 등 무한한 소재로 질문하고 토론할 수 있다. 작가는 이 책에서 하브루타의 효과와 중요성을 생활 속 다양한 사례와 함께 전한다. 이론적인 내용은 차치하고, 실제 생활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질문과 대화 주제를 던져준다. 이 책은 매일 아이에게 밥은 먹었는지, 숙제는 했는지 확인하는 ‘닫힌 질문’ 대신 대화의 물꼬를 트는 ‘열린 질문’을 하는 가이드가 될 것이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아이가 원하는 것에 무조건 안 된다고 말하는 대신 ‘왜 그렇게 생각해?’라고 먼저 물어봐 주고 그렇게 대화를 주고받는 사이 아이 스스로 깨닫고 변화하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대출중 (반납예정 : 2022-12-15)

소장도서관 : 나로한빛 작은도서관

소장자료실 : 봉래작은도서관

청구기호 : 598.1 민94내

(철학하는 과학자) 김상욱의 과학공부 : 시를 품은 물리학

(철학하는 과학자) 김상욱의 과학공부 : 시를 품은 물리학

김상욱 지음

출판 : 동아시아

발행연도 : 2016

ISBN : 9788962621488

인문 교양에 뿌리내린 비판적 지성. '물리학자'김상욱 교수의 과학 공부란? 21세기 과학기술의 발전은 상상을 초월하고 있다. 이는 인간과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큰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과학기술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오랫동안 인문학 중심의 태도를 가져왔던 우리에겐 생소한 상황이다. 인공지능 관련 이슈, 생명 윤리의 문제, 환경 파괴에 대한 논란등 21세기를 살아가며 과학적 사고를 배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즉, 과학은 상식이 된 것이다. 『김상욱의 과학공부』은 과학 지식을 심층적으로 습득하기 위해 ‘공식들’과 ‘법칙들’을 외워야하는 것이 아닌 우리에게 필요한 과학이라는 ‘시스템’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것, 바로 ‘과학적 사고방식’을 이해하고자 한다. ‘과학적 사고방식’은 철학이고 인문학이다. 과학적 영감에서 철학적 통찰을 이끌어내고, 과학에서 삶의 해답을 찾는 것. 우리가 사는 세상과 맞닿아 있는 과학을 가까이하는 것. 과학과 인문학이 소통하는 것. 이것이 앞으로의 인문학이자, 과학을 포함한 진정한 인문학이 될 것이다. 총 4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1장 ‘과학으로 낯설게 하기’에서 세상을 낯설게 보고 다르게 보는 방법을 훈련하여 과학적 사고방식으로 첫걸음을 내딛게 한다. 2장 ‘대한민국 방정식’에서는 한국 사회에 존재하는 신화와 공포를 파헤치며 제3장 ‘나는 과학자다’에서 과학적 사고방식을 통해 어떻게 세상을 보는지 살펴본다. 마지막 4장 ‘물리의 인문학’에서 저자는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인류의 본질적 질문에 우주로 답한다.

대출중 (반납예정 : 2022-12-25)

소장도서관 : 고흥군립남부도서관

소장자료실 : 종합자료실-남부

청구기호 : 404 김51김